본문 바로가기

공부/기획

맵 방식 설정 심리스(Seamless) 방식, 존(Zone) 방식, 룸(Room) 방식

반응형

게임에서 사용하는 맵 방식은 크게 심리스(Seamless) 방식, 존(Zone) 방식, 룸(Room) 방식으로 나뉘며,

게임 장르와 게임의 설정 방식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합니다.

각각의 방식의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 심리스(Seamless) 방식

 

이미지출처 : https://blog.naver.com/asjh0616/220390247687


Seamless란?

큰 맵을 하나 만들어 맵 이동 시에 새 지역을 로딩없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식.
유저 캐릭터가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때마다 그만큼 새지역을 로딩하는 구역로딩을 한다.
이 때문에 심리스 방식은 로딩이 없는 것처럼 유저가 느끼게 만든다.

이미지출처 : (좌) 게임인벤(클릭 시 이동), (우) 슬라이드쉐어(클릭 시 이동)

 

장점 : 미리 로딩이 되어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

단점 : 미리 로딩을 하는 방식이기에 초반로딩이 다소 긴편

 

대표적인 게임

배틀그라운드, 마인크래프트, 검은사막, 몬스터 헌터 : 월드, 최근에 나온 원신 등과 같이 PC, 콘솔 게임에 많다.

요즘은 리니지2M, 원신, 모바일 배틀그라운드 등 모바일시장 발전에 따라 게임사들의 크로스플랫폼 지원도 많아져 모바일로도 종종 보인다.

 

 존(Zone) 방식

 

이미지출처 : https://blog.naver.com/asjh0616/220390247687


맵을 작은 단위로 나눈 후에 맵에 설정된 입구를 통해 서로 연결한 후 그 위치를 통해 각 맵을 이동하는 방식

입구, 즉 포탈을 통해 맵을 이동하기 때문에 포탈맵 방식이라고도 한다.

 

장점 : 그때그때 필요한 부분만 로딩을 하여 퍼포먼스 최적화와 렉을 최소화를 가능

단점 : 맵을 이동할 때 마다 로딩을 해야하는 번거로움과 맵이 작게 느껴질 수 있다 

 

대표적인 게임

메이플스토리, 아이온, 로스트 아크, 마비노기 영웅전, V4,  파이널판타지14 등

 

 룸(Room) 방식

 

이미지출처 : https://blog.naver.com/sugaryblue/221678542129

서버에 같은 맵을 여러 개 만든 후에 유저가 그 중 하나를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는 방식으로, 채널 방식이라고도 한다.맵에는 규칙에 따라 정해진 유저만 들어와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.

 

장점 : 유저가 원하는 미션이나 맵 등을 선택해서 플레이 가능

단점 : 게임내 커뮤니티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,                

          같은맵과 같은 미션의 반복으로 쉽게 지루해질 수 있음

 

대표적인 게임

던전앤 파이터, 리그오브 레전드, 서든어택, 오버워치 등

 

 

반응형